안녕하세요
4월에 리퍼받아온 아이폰11 프로 맥스가 한달도 안돼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현재는 또 다시 진단센터에 가게 됐는데요.
증상 설명과 임시조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1. 증상
아이폰11 프로 맥스를 카메라 수리 때문에 진단센터 입고 후 리퍼를 받아온게 불과 몇주전인데, 리퍼받아온 아이폰에 문제가 생겨서 또 진단센터에 보내고 왔습니다.
증상은 5월 4일 저녁부터 아이폰이 iOS14.5.1 업데이트 후 몇시간 잘 사용하다가 갑자기 꺼졌습니다.
보통 갑자기 셧다운되면 충전기를 꽂거나 리커버리모드(복구모드)로 진입하면 켜지곤해서 알고 있는 방법으로 시도를 해봤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방법으로도 켜지지 않았고 한달도 되지 않아서 다시 애플스토어 여의도 지니어스바를 방문하게 됐습니다.
현재는 지니어스바의 진단결과와 실제 결과가 상이하기 때문에 진단센터에 입고된 상황이라 아직 과정이 진행중입니다만, 전원이 갑자기 켜지지 않을경우 임시조치할 수 있는 방법을 아래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요약
1. 아이폰 업데이트 후 전원이 갑작스럽게 꺼짐.
2. 이후 아이폰이 켜지지 않음.
2. 임시조치
전원이 갑작스럽게 켜지지 않을 경우 먼저 시도해볼 수 있는 일은 기기를 충전해보는 일입니다.
기기를 전원에 꽂고 최대 1시간 동안 충전을 시도해보면, 간혹 켜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도 전원이 켜지지 않는다면, USB 케이블 및 전원 어뎁터를 확인해보고, 이상이 없다면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여 강제 재시동을 시도해보도록 합시다.
3. 아이폰 강제 재부팅하기
아이폰 전원이 정상적인 방법으로 들어오지 않는다면, 강제 재부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방법은 아이폰8, 아이폰SE 2세대, 그리고 홈버튼이 없는 아이폰X 이후 제품에 적용됩니다.
1. 음량 높이기 버튼을 눌렀다가 빠르게 손을 뗍니다.
2. 동시에 음량 낮추기 버튼을 눌렀다가 빠르게 손을 뗍니다.
3. 2와 동시에 전원 버튼(측면 버튼)을 길게 눌러줍니다. (10~15초 이상 소요)
4. Apple 로고가 나타나면 측면 버튼에서 손을 뗍니다.
정상적으로 재부팅(재시동)될 경우 위와 같이 애플 로고가 뜨게 될겁니다.
아이폰이 갑작스럽게 꺼져서 켜지지 않거나, 전원이 정상적으로 들어오지 않을경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시도해보실 수 있습니다.
4. 아이폰 복구 모드 전환 및 재설정하기
아이폰이 정상적으로 켜지지만 애플 로고 화면에서 멈춰있거나, 복구 모드화면이 나타나는 경우 기기를 복구 모드로 전환하고 다시 설정해야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기기를 복구 모드로 전환하고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아이폰을 컴퓨터와 연결해줍니다.
2. 맥 OS 카탈리나(Catalina) 또는 빅서(Big Sur)가 설치된 Mac에서는 파인더(Finder)를 열면 위와 같이 기기가 연결 됐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하비(Mojave) 및 이전 버전이 설치된 Mac이나 PC에서는 아이튠즈(iTunes)를 엽니다.
아이튠즈 연결 후 위의 아이폰 아이콘을 클릭하면 연결된 기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대의 기기가 연결된 경우에는 아래 사진 처럼 표기되며, 복원하고자 하는 기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 기기를 연결한 상태에서 복구 모드 화면이 표시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 아이폰8 및 이후 모델 복구모드 진입하기 : 위와 동일 합니다. 볼륨 위 버튼을 눌렀다 빠르게 놓습니다. 음량 낮추기 버튼을 눌렀다가 빠르게 놓고, 그런 다음 위의 화면이 표시될 때까지 측면 버튼(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줍니다.
4. 컴퓨터에서 기기를 찾습니다. 복원이 필요한 기기의 업데이트 또는 복원을 선택합니다.
5. 업데이트 또는 복원이 완료되면 기기를 설정합니다.
전원은 켜지지만, OS 업데이트 후 오류가 발생하거나 또는 어떤 오류, 문제로 복구 모드를 사용해야될때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시도해서 업데이트나 복원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3. 문제 미해결 시
저의 경우에는 위의 케이스를 모두 시도해봤는데 아예 전원이 켜지질 않았습니다.
위의 방법으로도 문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애플 공인수리센터 또는 애플스토어에 방문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저의 경우는 위에서 설명한것처럼 애플스토어에서 지니어스 진단을 받았음에도 전원을 켤 수 없었기 때문에, 다시 기기를 진단센터에 보내야만 했습니다.
글을 작성하는 5월9일 현재 수리상태는 진단센터 입고해서 엔지니어 확인중인 단계인데.. 해결되지 않는다면 고민하지말고 빨리 수리센터에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애플 아이폰 강제재시동(재부팅) 및 복구모드 진입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봤습니다.
아마 아이폰을 처음 쓰거나 오래 쓰셨던분들중에서도 위와같은 일이 생기면 많이 당황스러우실텐데 위에 소개한 방법으로 시도해보고 수리센터에 갈 일 없이 문제가 잘 해결됐으면 좋겠습니다.
아이폰 수리 후 결과에 대한 후기를 보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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