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IT

에어팟 페어링 및 연결 문제 해결기

안녕하세요

 

에어팟을 구매하여 잘 사용 중에 페어링 문제를 겪어보신분들이 있으실것 같습니다.

저 또한 남의 얘기처럼 들렸던 증상이 발현돼서 해결기를 간단하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문제증상

 

현재 에어팟 프로와 에어팟 2세대를 사용중에 있습니다.

문제증상은 에어팟2세대에서 발현됐는데, 19년 4월 첫출시 시점에 마침 일본여행중이라 구매해왔던 모델입니다.

정확히는 에어팟2세대 무선충전케이스 버전(모델명 A2031, 펌웨어 3A283)입니다.

 

저는 위와같은 증상이 발현됐는데, 에어팟의 유닛 하나만 꺼내면 왼쪽, 오른쪽으로 마구잡이식으로 페어링이 됐습니다.

희안하게도 왼쪽, 오른쪽 두쪽에 에어팟을 전부 착용하면 한쪽만 나오거나 또는 먹통이 되는 증상이 생겼습니다.

 

에어팟 프로를 사용하면서 간혹 왼쪽 유닛이 충전이 되지 않아서, 그냥 또 충전이 안됐구나 싶었는데 아니었습니다.

왼쪽, 오른쪽 유닛 중 하나만 귀에 착용했을 때는 정상작동하여 소프트웨어의 문제인가 싶었습니다.

 

위의 사진은 정상으로 돌려놓은 후의 사진이지만, 맥에서 테스트 시에는 왼쪽이 페어링되면 오른쪽의 배터리가 0%로 표기되고 오른쪽이 페어링되면 왼쪽의 배터리가 0%로 표기되는 이상한 상황에 처했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2세대, 맥북에어, 아이맥, 그리고 윈도우 랩탑에서 동일하게 블루투스 연결을 시켜놓고 테스트해도 한쪽이 페어링되지 않거나 먹통이 되는 증상은 여전하였습니다.

 

2. 해결방법

 

먼저 보증기간이 끝난 상태이기도하고, 안되면 리퍼를 받아야겠다는 약간의 각오를 갖고 채팅문의를 했습니다.

다른 얘기지만, 애플 제품을 사용하신다면 '지원' 앱을 설치해두시면 위와 같이 편리하게 고객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 증상에 대한 문의를 드렸고, 에어팟 재설정하기에 대한 답을 받았습니다만, 이미 전부 해본 방법이라고 말씀드렸더니 매장에서 테크니션을 통해 의견을 구하시는게 좋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먼저 애플 공식홈페이지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문서를 참고해서 조치를 취해봤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에어팟 중 한쪽만 작동하는 경우 수행할 작업

 

1. iOS 기기에서 설정 > Bluetooth로 이동한다.

2. 에어팟 옆에 있는 i 아이콘을 탭합니다.

3. '이 기기 지우기'를 탭한 다음 탭하여 확인합니다.

4. 양쪽 에어팟을 모두 충전 케이스에 넣습니다. 덮개를 닫고 30초 기다렸다가 덮개를 엽니다.

5. 상태 표시등이 흰색으로 깜빡일 때까지 몇 초 동안 설정 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 뒷면에 보시면 아래처럼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길게 눌러주면 아래처럼 흰색불이 점등 됩니다.

6. 에어팟을 기기 가까이에 놓고 덮개를 열어 다시 연결합니다.

7. 에어팟 양쪽을 모두 테스트합니다.

 

위의 방법대로해서 해결이 된다면, 위와 같은 방법을 따라서 하시면 될듯 싶습니다.

 

저는 위의 방법대로도 해결이 안돼서 인터넷에서 여러 방법을 찾다가 5번 단계에서 15초 정도 또는 그 이상 케이스 후면 버튼을 눌러주면 주황색 불이 점등된다고하여 확인해봤습니다.

 

조금 더 길게 눌러주면 위와같이 하얀색불이 점등됐다가 점멸 후 주황색불이 들어오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에어팟을 핸드폰 가까이에 놓으면 위와같이 연결하기 애니메이션이 팝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는 동일하게 '연결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연결이 완료되며 테스트해보니 정상적으로 양쪽 다 페어링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3. 요약

에어팟은 이제 아이폰을 사용하는분들께는 생활필수품과 같은 존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가끔 자잘하게 블루투스가 끊긴다거나하는 불편함이 있긴 했지만, 페어링이 한쪽만 안되거나 먹통이 되버리니 많이 당황스러웠습니다.

보증기간이 종료됐기에 더욱 마음을 조렸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에어팟 페어링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애플 공식홈페이지의 문서를 따라 위와 같이 조치를 취해보시고, 그래도 안될경우 에어팟 충전케이스 뒷면의 버튼을 길게 15초 또는 그 이상 눌러서 주황색 불이 점등될때까지 기다렸다가 페어링을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페어링때문에 마음을 조리고나니, 나중에는 꼭 에어팟은 애플케어를 가입해서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더 간절해지네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함께보기

2019/11/16 - [리뷰/IT] - 에어팟프로 언박싱 및 사용기

 

에어팟프로 언박싱 및 사용기

안녕하세요 최근 애플에서 에어팟 프로를 공개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에어팟 2세대를 구입한지 6개월여밖에 안됐는데, 이번에 프로를 또 구매하게 됐습니다. ㅠㅠ ( 내돈 ) 쿠팡에서 예

dongsig88.tistory.com

2019/04/29 - [리뷰/IT] - 에어팟 1세대 vs 에어팟 2세대 언박싱 및 비교

 

에어팟 1세대 vs 에어팟 2세대 언박싱 및 비교

안녕하세요 일본 여행 중 후쿠오카 애플스토어 텐진에서 에어팟 2세대를 구매했습니다. 제 구매동기로는 2016년 12월 제조된 에어팟 1세대를 사용 중이었고, 대략 2년이상 사용을 하다보니 배터리

dongsig88.tistory.com